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시대적 배경,줄거리 및 명장면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시대적 배경,줄거리 및 명장면

     

    1.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시대적 배경

    영화 < 잉글리쉬 페이션트 >는 제2차 세계대전 배경으로 북아프리카 사막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전쟁의 격동적인 사건과 지정학적 역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 북아프리카 전투 : 영화는 1944년 캐나다 간호사 한나가 버려진 이탈리아 저택에서 중상을 입은 환자를 돌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후속물에서 관객은 이 환자가 라슬로 데 알마시라는 헝가리 탐험가이자 지도 제작자임을 알게 됩니다. 알마시의 이야기는 전략적인 영토 통제를 위해 제국과 제국 간의 전쟁에서 격돌한 북아프리카 전투의 배경으로 전개됩니다.
    • 탐험과 지도 제작: 라슬로 데 알마시는 1930년대 사하라 사막으로의 영국 왕립 지리학 협회 원정에 참여한 것으로 나옵니다. 이 원정의 주요 목표는 전쟁을 대비하여 미지의 영토를 지도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알마시의 지도 제작에 대한 전문 지식과 사막 지형에서의 대담한 모험은 전쟁 중 탐험과 정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정보 수집 작전: 서술이 전개됨에 따라 알마시가 전쟁 중 비밀 정보 수집 작전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납니다. 알마시의 영국 정보기관과의 연결과 적진 뒤에서 정보 수집에 대한 그의 역할은 이야기에 은밀한 층을 더합니다. 영화는 스파이 활동의 어둠 속으로 들어간 개인들이 마주하는 도덕적 갈등을 담고 있습니다.
    • 북아프리카에서의 추축국 영향: 영화를 통해 제국 국력인 독일과 이탈리아의 북아프리카 존재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알마시와 독일 장교 루돌프 폰 린징겐과의 관계, 그리고 영국 탐험가의 아내 캐서린 클리프튼과의 로맨스는 전쟁 시기에 복잡한 관계와 동맹을 강조합니다.
    • 이탈리아 전투: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캐릭터들은 이탈리아로 이동하며 연합군은 축성군에 대항하여 격렬한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전투는 1943년 시칠리아 침공으로 시작하여 1944년 로마 해방으로 막을 내린 연합군의 노력을 거치며 전개됩니다. 이는 캐릭터들이 전쟁의 피해와 아름다움 속에서 서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영화 < 잉글리쉬 페이션트 >는 북아프리카 사막의 광대한 영역부터 이탈리아 전쟁터의 전쟁피향과 그 나라의 아름다움까지 세계 대전의 역사적 규모와 인간적 드라마를 담고 있습니다.

    2.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줄거리

    <잉글리쉬 페이션트>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의 여러 캐릭터들의 삶을 뒷받침하는 감동적이고 복잡한 이야기로 전개됩니다. 이 이야기는 폐허가 된 이탈리아 저택에서 시작되는데, 거기에는 크리티컬 하게 화상을 입은 영국인 환자라는 명의의 남자가 캐나다 출신 간호사 한나에 의해 돌봐지고 있습니다.

    한나가 환자를 돌보면서 그와의 유대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전쟁으로 인한 슬픔과 고통을 함께 나눕니다. 여러 개의 플래시백을 통해 영국인 환자의 정체가 라슬로 드 알마시라는 헝가리 지도학자이자 탐험가임이 밝혀집니다.
    알마시의 추억은 팔웨스트에 속한 영국 왕립 지리학 협회의 사막 탐험 여정으로 관객을 이끌어갑니다. 그는 1930년대 사막에서 열린 이 여정에서 영국 탐험가 제프리 클리프톤의 아내인 캐서린 클리프톤과 열정적인 관계에 빠집니다.

    알마시와 캐서린 사이의 로맨스는 가혹한 사막 지형의 배경 아래에서 그들의 사랑의 복잡성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그들의 관계는 제프리의 존재와 제2차 세계대전의 압력으로 인해 위태로워집니다.
    전쟁이 심화되면서 알마시는 스파이 작전에 휘말리게 되어 영국 정보부와 협력하여 적군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의 행동은 미덕, 비극, 그리고 결국 캐서린의 사망하게 합니다.
    죄와 유감에 사로잡힌 알마시는 사막에서 부상당한 채로 혼자 남게 되고, 거기서 베도인 부족에 의해 발견되어 구해지게 됩니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알마시의 과거 기억과 그의 이탈리아 저택에서 한나, 카라바지오 및 다른 캐릭터들과의 현재 관계를 오가며 전개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전쟁으로 피폐해진 유럽을 배경으로 사랑, 상실, 구원이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캐릭터들이 각자의 악마와 전쟁의 무게와 싸우면서 전쟁의 혼란과 파괴 속에서 예상치 못한 관계를 형성하며 위로와 화해를 찾습니다.

     

    3.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명장면

    • 비행기 추락 장면: 카운트 라스즐로 데 알마시를 실은 비행기가 사막에 추락하는 첫 장면으로, 영화의 나머지 부분을 위한 무대를 설정해 주는 장면입니다.
    • 동굴 장면: 전쟁의 배경 속에서 라스로 데 알마시와 캐서린 클리프턴 사이의 로맨틱한 관계가 시작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동굴의 설정은 밖의 가혹하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사막 지형과는 대조적입니다. 동굴 안에서는 전쟁의 외부 혼란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보호받는 듯한 안락함과 안식감이 느껴집니다. 
      알마시와 캐서린이 동굴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그들 사이에 느껴졌던 적대감이 점차 깊고 열정적인 연인 관계로 변화합니다. 그들은  서로의 고민, 두려움, 그리고 꿈을 나눕니다. 
      동굴은 그들 관계의 비밀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사회적 제약과 그들의 특별한 상황의 복잡성으로 인해 숨겨져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사막 탐사: 라슬로 데 알마시의 지리학에 대한 열정과 북아프리카 사막의 광활하고 오랜 지형을 잘 보여주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이 장면에서 알마시는 탐험가들을 이끌고 사막을 횡단하며, 미개척 지역을 찾아 소중한 지리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사랑의 장면: 카운트 알마시와 캐서린 클리프턴 간의 깊은 감정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그들의 금지된 사랑 이야기와 그 연결의 복잡성을 드러냅니다.
    • 마지막 장면: 복잡한 서사의 마지막을 이끌어내며 전쟁터로 변한 유럽 배경 속에서 캐릭터들의 얽혀있는 삶을 마무리합니다. 이 장면에서 주인공 라슬로 데 알마시의 운명은 그를 돌보고 있던 간호사 한나와 그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그의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은 전쟁 시기의 사랑, 충실, 희생의 복잡한 면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 장면은 그가 겪은 고통과 고난에도 불구하고, 한나와 이야기를 나누며 위안을 찾는 순간 희망과 구원의 빛도 보입니다. 알마시의 여정이 완결을 이루면서 해결과 정화의 느낌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마지막 장면은 사랑의 위대한 힘과 인간 정신의 회복력을 가슴 아프게 상기시켜 주고 있습니다.
    반응형